로그인 | 메인바로가기
전체글보기   음악의 이해     음악이론     기능이론     Column  
 
  카페정보
운영자 awadon
공개카페 개설 2015.02.03
스틸/일렉기타 강좌
박자/리듬 연습실
애드립 연습실
클래식기타 악곡분석
추천링크
☞ 악기를 배워보자!
☞ 사이버자격교육과정
 
TODAY:1682명 TOTAL:2376166명
음악지식쇼핑게이트 어웨이던
 


- ⓒ (사)한국기타문예원 음악학 연구소 & cafe.awadon.com/kguita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틸/일렉기타 강좌
작성자  한국기타문예원 작성일  2015.06.09 15:32 조회수  3278  추천  0
제목  기타 연주 연습과 그 접근 방법 (1)    
첨부파일 : f1_20160621173322.jpg
 
 
* 기타 연주 연습과 그 접근 방법 (1)

  기타 연주 연습을 처음 시작할 때는, 먼저 접근방법을 생각하고 계획적으로 커리큘럼을 짜둘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이는 스스로에게 가장 적합하면서도 시간을 단축시키고 효율적인 방식을 찾는 일입니다.

  접근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고, 절충식으로 병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전통적으로 연습곡집을 통해서 훈련하는 방식을 써 왔습니다. 이는 손가락 기능훈련과 음악성의 함양을 동시에 하자는 좋은 뜻으로 풀이되지만, 필자는 별로 권하지 않습니다.

  대립되는 방식으로는, 음악성 배양과 기능적 훈련을 분리하여, 먼저 음악이론과 연계해서 기능훈련만 하는 것입니다. 이때 음악성은 음악이론과 기능이 정립된 다음에 음악감상과 악곡분석 등을 통해서 별도로 하든지, 기능훈련과 병행해서 별개로 합니다.

  이 두 가지는 서로 1장1단이 있지만, 효율성과 시간절약의 측면에서는 후자가 훨씬 우수하다고 봅니다.

  전자의 방식은 재미도 있고 자랑거리도 생기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1) 연주의 전제조건이 되는 체계적 이론지식의 취득과 이에 따른 음악성의 함양이 결여될 수 있고, 2) 연습량과 음악지식의 누적에 따른 응용범위가 넓지 않아서 많은 시간을 요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어 보입니다.

  이는 마치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보는 식이 되기 쉬우며, 음악을 통해서 기타를 보지 못 하고, 기타라는 좁은 창을 통해서만 음악을 보게 되는 것에 비유될 수 있을 것입니다.

  후자의 방식은 훈련이 좀 혹독하고 지루한 감은 있으나, 그 대신 전자의 결점이 역으로 전부 장점이 되는 이익이 있고, 무엇보다도 단시간 안에 기능훈련 및 이것과 연계된 이론적 지식과 응용력을 얻을 수 있어서, 나머지 기간에 음악성 함양에만 전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초등, 중등학교 시절에 시작한다면, - 대개 이런 경우는 어른들의 반강제적인 교육일 터이므로 - 흥미의 유발을 위해서 전자의 방식이 좋을 듯 합니다.

  그러나 고등학교 이상의 성인이던가, 전공생 내지 프로 지향의 학생, 또는 고수가 되고 싶은 애호가라면 후자의 방식을 택하는 게 좋을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스틸/일렉기타 강좌 4:기타 연주 연습과 그 접근 방법:사단법인 한국기타문예원 음악학 연구소
 
 ⓒ (사)한국기타문예원 음악학연구소 & www.awado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글   스케일 연습의 의미와 목적 및 과정 (2)
다음글   만날 C 키로만 하다가 다른 키로 할 때
 
 
   
음악지식쇼핑 공익채널 어웨이던  음악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