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메인바로가기
전체글보기   음악의 이해     음악이론     기능이론     Column  
 
  카페정보
운영자 awadon
공개카페 개설 2015.02.03
스틸/일렉기타 강좌
박자/리듬 연습실
애드립 연습실
클래식기타 악곡분석
추천링크
☞ 악기를 배워보자!
☞ 사이버자격교육과정
 
TODAY:484명 TOTAL:2747684명
음악지식쇼핑게이트 어웨이던
 


- ⓒ (사)한국기타문예원 음악학 연구소 & cafe.awadon.com/kguita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스틸/일렉기타 강좌
작성자  한국기타문예원 작성일  2015.06.09 15:27 조회수  3825  추천  0
제목  스윕 피킹 (Sweep Picking)    
첨부파일 : f1_20160621173039.jpg
 
 
* 스윕 피킹 (Sweep Picking)

  스윕 피킹은 문자 그대로 청소할 때 비질처럼, 현을 쓸어내리듯 또는 긁어올리듯 피킹 하는 것이지요. 피킹을 업-다운으로 교호(Alternate Picking) 하지 않고, 라스기아도 주법처럼 다운 또는 업-피킹만으로 여러 현을 부드럽게 탄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알페지오를 스윕 피킹 하기도 하고, 애드립에서 쓰기도 하는데, 도약진행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으며, 바이올린 알페지오 주법에서 힌트를 얻은 것이라 합니다. 결과적으로는, 왼손 운지에 있어서는 클래식 기타 주법과도 일맥상통하는 코드를 이용하는 주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클래식 기타에서는 저음 음가 유지 때문에 발레를 한 상태에서 선율을 진행시키는 경우가 많은데, 스윕 피킹으로 선율을 진행시키려면, 연속된 두 음을 한 현에서 처리하지 않고 코드를 잡듯이 두 현을 미끄러지듯 업 또는 다운 피킹만으로 연주하게 되겠지요. 결과적으로 속주에 유리한 주법이지만, 예컨대 장2도 음을 다른 현에서 짚는다면, 프렛을 여러 개 건너뛰게 되거나, 발레 또는 발레와 유사한 모양을 한 상태에서 후행 음을 탄현하게 되니까 왼손가락이 많이 벌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보통 12프렛 이상의 하이-포지션에서 연주하게 되지요.

  코드를 리듬 패턴으로 연주하는 것이나, 알페지오와는 달리, 한 음씩 또박 또박 내야하므로, 팜-뮤트, 피치카토, 스타카토 주법과 함께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스윕 피킹을 하는 중간에 슬라이딩, 해머링온, 풀링오프, 초킹(벤딩) 주법도 혼용하므로, 고난도의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주법들이 나오게 된 배경은 음계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원래 Rock은 Blues에서 파생된 것인데, Blues는 서양7음계를 쓰지 않고 Pentatonic 음계를 사용했었지요. 이를 미시시피-블루스라 하기도 하는데, 이를 서양7음계와 평균율 평면에 놓고 비교하면 2음(re)과 6음(la)이 없는 셈이며, 화성 이론이 재즈와 클래식의 비교에서 다소 차이가 나는 것도 이 점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뒤 1930년대 이후에는 뉴욕블루스, 시카고블루스로 불리는 일파들이 2음(9음)이 있는 9th-chords와 6음이 있는 6th-chords를 사용하였지만, 그렇다고 서양7음계를 사용했다고 볼 수는 없으며, 선율 진행은 여전히 서양7음계와 차이가 있습니다.

  Rock도 애드립에서 미시시피-블루스의 전통을 따라 오히려 5음계의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었으나, 1980년대 이후로 일렉기타에도 클래시컬 애드립이 등장하면서 서양7음계를 쓰게 되는데, 예컨대 게리무어의 블루스도 전통적인 Pentatonic을 벗어난 서양7음계를 사용하지요. 이에 따라 원리에 있어서는 클래식 기타 주법과 가까울 수밖에 없는 여러 새로운 주법들이 등장하지 않았나, 짐작합니다.


 
 스틸/일렉기타 강좌 3:스윕 피킹 (Sweep Picking):사단법인 한국기타문예원 음악학 연구소
 
 ⓒ (사)한국기타문예원 음악학연구소 & www.awado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글   이론적 연주기능훈련 (1/T01) - 서론
다음글   Basic Flat-Picking - 현의 이동(1)
 
 
   
음악지식쇼핑 공익채널 어웨이던  음악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