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메인바로가기
전체글보기   음악의 이해     음악이론     기능이론     Column  
 
  카페정보
운영자 awadon
공개카페 개설 2015.02.03
음악사
음악통론
음악의 개관과 이해
음악의 설계
악기론
음악용어
전문용어 해설
FINALE 강좌
Cakewalk 강좌
배음·음향학
녹음·음향기기
추천링크
☞ 악기를 배워보자!
☞ 사이버자격교육과정
 
TODAY:578명 TOTAL:2747778명
음악지식쇼핑게이트 어웨이던
 


- ⓒ (사)한국기타문예원 음악학 연구소 & www.awado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문용어 해설
작성자  한국기타문예원 작성일  2015.03.10 16:12 조회수  3799  추천  1
제목  샤콘/Chaconne 양식    
첨부파일 : f1_20160509223235.jpg
 
 
* Chaconne 양식 - 계속적 변주곡 형식

  샤콘(Chaconne) : 샤콘(chaconne ; 치아코나/ciaconna)은 17~18세기에 널리 쓰인 기악곡의 한 형식으로서 프랑스나 스페인에서 유래한 것이라 한다. 특히 17세기 바로크(Baroque) 시대는 몇 가지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는 오페라의 발달을 들 수 있다. 그 이전까지는 이탈리아 마드리갈 류 노래들이 융성했으나, 그 시기부터는 프랑스 절대 왕정에 기초 하여 화려한 양식의 오페라들이 붐을 이루게 된다. 초기 바로크시대에는 단순한 선율에 화음반주를 붙이는 모노디의 발생과 그 영향으로 오페라가 출현했다.

  둘째는 건반악기 주자가 주어진 저음 위에 숫자로 표기된 화음을 보충하여 나가는 숫자 붙은 베이스(figured bass) 혹은 바소콘티누오(basso-continuo)의 기법이다.

  셋째는 중세 선법으로부터 장조와 단조의 조성체계가 이루어진 것이다.

  그 밖의 눈여겨볼 특징으로는 연속적인 선율, 일정한 수준의 음향으로 움직이는 테라스 식 강약 (terraced dynamics), 베이스 성부에서 연속적으로 반복되는 악구(짧은 선율)인 바소오스티나토(basso-ostinato), 그리고 기교의 중시와 즉흥연주 등을 들 수 있다.

  바로크시대의 오페라 붐으로 베르사이유 궁정에서는 쟝-밥띠스트-륄리(Jean Baptist Lully)같은 음악가들의 음악을 위시한 화려한 음악극들이 펼쳐졌던 한편, 당시까지 성악 위주의 음악에서는 반주를 맡았던 악기 파트가 비로소 독립적인 기악으로 발전하기 시작한다. 이는 곧 기악곡을 지칭하는 푸가, 소나타 등의 탄생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악기 개량의 성과를 반영하는 기악 모음곡(suite)의 융성을 말한다. 샤콘은 이러한 바로크 기악 모음곡의 한 양식으로서, 모음곡에는 샤콘 이외에도 프렐류드, 쿠랑트, 알레망드, 사라반드, 지그, 더블, 미뉴에트 등의 무곡인 기악곡이 포함된다.

  참고 : 모음곡(suite) ; 바하의 독주/합주 모음곡, 헨델의 모음곡, 스카를라티의 하프시코드 곡들, 라모의 클라브생 모음곡들.

  샤콘 양식의 특징 : 프랑스풍의 느린 3박자 춤곡으로서 변주곡 형식이며, 제2박에 강세를 가진 곡이다.

ⓛ 변주곡이라는 점 - 계속적 변주곡 형식
② 제2박이 강세인 느린 3박자라는 점.
③ 저음 주제를 가진다는 점 - 바소-오스티나토(basso-ostinato)

  하나의 음악적 에피소드를 구성하는 단위인 악구 중에는 곡 전체를 이끌어가는 주제/테마를 나타내는 것이 있는데, 샤콘에서는 이 주제가, 선율, key/조, 템포가 변형되는 가운데, 저음 속에 숨어서 곡 전체를 통해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때로는 화음으로만 암시되기도 한다. 이를 바소-오스티나토(basso-ostinato)라고 하며, 바소(basso)는 기초음(base)을 뜻하고, 오스티나토(ostinato)는 곡 전체에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악구를 말한다. 따라서 샤콘은 저음의 오스티나토 위에서 진행되는 변주곡(variation)이라 할 수 있다. (참고 : 악구 ; 4~6 마디 정도로 구성되는 음악적 의미 표현을 위한 최소 단위.)

  바소-오스티나토의 예로는 ‘요한-파헬벨’의 <캐논과 지그 D장조> 콘티누오 파트를 들 수 있는데, 하나의 멜로디가 제시되고, 이 주제 선율에 뒤이어 계속 따라 나오는 캐논(돌림노래 형식 - 모방의 일종)을 들 수 있다. 또 엄밀히 말하면 구별되지만, 유사한 양식으로는 파사칼리아(Passacaglia)와 푸가(fuga or fugue)를 들 수 있다.
 
 음악의 형식 5:느긋한 3박자의 묘미. 샤콘 형식:사단법인 한국기타문예원 음악학 연구소
 
 ⓒ (사)한국기타문예원 음악학연구소 & www.awado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글   소나타 양식
다음글   푸가 Fugue(영), Fuga(독)
 
 
   
음악지식쇼핑 공익채널 어웨이던  음악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