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메인바로가기
전체글보기   음악의 이해     음악이론     기능이론     Column  
 
  카페정보
운영자 awadon
공개카페 개설 2015.02.03
음악사
음악통론
음악의 개관과 이해
음악의 설계
악기론
음악용어
전문용어 해설
FINALE 강좌
Cakewalk 강좌
배음·음향학
녹음·음향기기
추천링크
☞ 악기를 배워보자!
☞ 사이버자격교육과정
 
TODAY:1611명 TOTAL:1537157명
음악지식쇼핑게이트 어웨이던
 


- ⓒ (사)한국기타문예원 음악학 연구소 & www.awado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문용어 해설
작성자  한국기타문예원 작성일  2015.06.08 17:36 조회수  2382  추천  0
제목  4선법, 선법, 모드, 스케일, 음계    
 
* 4선법, 선법, 모드, 스케일, 음계


1. 4선법 : Tetrachord ; 4음계 ;

  원래는 그리스, 터키 지방의 고대국가/민족으로부터 유래한 4음계인데, 중세 이후로 이들을 2개 합성하여 근대 이후의 7음계를 만드는 소재/원소로 사용되었다.

  뒤집어서 본다면 여러 7음계의 1-옥타브를 전반 4개음과 후반 4개음으로 나누면 이들은 각각 어떤 Tetrachord에 해당하게 된다.

  7음계를 만들기 위하여 2개의 Tetrachord를 합성하는 방법에는 2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Disjunct(정격) 방식이고, 둘은 Conjunct(변격) 방식이다.

  (예) Phrygian-Tetrachord, Dorian-Tetrachord, Ionian-Tetrachord


2. 선법 ;

  4선법, 즉 Tetrachord를 일컫기도 하고, mode/모드를 말하기도 하며, 모드 또는 7음계의 전환을 뜻하기도 하는데, 예컨대 [선법전환]이라 함은, 어떤 4음계인 모드, 또는 7음계인 모드/음계를 선율 진행 중에 다른 모드/음계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혼란을 피하기 위하여 [선법]이라 할 때는 [음계의 전환]을 말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3. 모드 : mode ;

  4선법(Tetrachord), 즉 4음계를 일컫기도 하고, 7음계를 뜻하기도 한데, 이는 중세에 와서 고대 그리스의 4음계 2개를 연결하여 7음계를 만들기 시작함에 따라 형성된 개념으로 보인다.

  혼란을 피하기 위하여 [모드]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는 조성음악(클래식)의 기반이 되는 유럽7음계, 즉 장조를 조성하는 자연장음계 및 단조를 조성하는 화성단음계 이외의 7음계를 지칭할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4. 스케일 : scale ; 음계 ;

  보통 온음계, 즉 5음계(Pentatonic) 및 7음계(Diatonic)를 지칭하는 말이지만, 1개의 음계 안에서 발생되는 화음음계(Chord-scale)를 말할 때에도 사용된다.

  예컨대 아래 악보에서 보는 바와 같이, C-자연장음계의 구성음을 제2음(re)부터 시작하면 D음을 주음으로 하는 도리안-음계와 같게 된다. 이를 다른 말로 하면 C-자연장음계의 2도 화음음계(Chord-scale)는 D-Dorian-scale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역시 혼란을 피하기 위하여 주 음계인 온음계를 지칭할 때만 [scale/음계]라는 용어를 쓰고, 부분 조성을 논하기 위해 [시작음을 달리 하는 음렬]을 말할 때에는 화음음계(Chord-scale) 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4선법, 모드, 선법, 음계, 스케일
 
 ⓒ (사)한국기타문예원 음악학연구소 & www.awado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작곡(作曲, composition)
 
 
   
음악지식쇼핑 공익채널 어웨이던  음악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