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메인바로가기
전체글보기   음악의 이해     음악이론     기능이론     Column  
 
  카페정보
운영자 awadon
공개카페 개설 2015.02.03
음악사
음악통론
음악의 개관과 이해
음악의 설계
악기론
음악용어
전문용어 해설
FINALE 강좌
Cakewalk 강좌
배음·음향학
녹음·음향기기
추천링크
☞ 악기를 배워보자!
☞ 사이버자격교육과정
 
TODAY:281명 TOTAL:1825073명
음악지식쇼핑게이트 어웨이던
 


- ⓒ (사)한국기타문예원 음악학연구소 & www.awado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음악의 개관과 이해
작성자  한국기타문예원 작성일  2015.02.25 12:08 조회수  3564  추천  1
제목  음악의 요소(4) ; 1. 음악의 3요소/3. 화성    
 
3. 화성(和聲, harmony)

요약


화음(和音, chord)은 음높이(pitch)가 다른 2개 음(音) 이상의 음이 동시적·수직적으로 결합된 합성음(合成音)으로, 공간적 요소에 있어서의 상호간 복합체이다. 화음은 화성(和聲, harmony)을 이루기 위한 개별적인 「화성낱말(harmonic vocabulary)」이므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그 자체로는 어떤 의미도 만들지 못하며, 일정한 문법적 원칙에 의한 진행의 결과에 따른 화성적 진행에 의해 음악적인 뜻을 얻는다. 이에 비해 화성은 화음현상이 갖는 특별한 효과와 그런 효과들이 음악적 성취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내용 모두를 포함한다. 화성은 음악적 수직(垂直)구조로서의 화음과 수평(水平) 진행인 리듬의 복합체이다. 화성적 진행은 선율과 리듬의 배경을 이루고 음색의 효과를 변화있게 나타내는 특성을 만든다. 화성은 여러 성부로부터 생성(生成)되는 음향적 결과에 의한 조화이다. 화성의 사용으로 음악은 비로소 입체적 표현능력을 가지므로 음악예술은 3차원의 예술로 완성되어 공간적 확대가 이루어 진다.

본문

화음(和音, chord)은 현(絃)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의 「코르데(chorde)」에서 유래된 용어로 음높이(pitch)가 다른 2개 음(音) 이상의 음이 동시적·수직적으로 결합된 합성음(合成音)으로 공간적 요소에 있어서의 상호간 복합체이다. 화음은 화성(和聲, harmony)을 이루기 위한 개별적인 「화성낱말(harmonic vocabulary)」이므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그 자체로는 어떤 의미도 만들지 못하며, 일정한 문법적 원칙에 의한 진행의 결과에 따른 화성적 진행에 의해 음악적 뜻을 얻는다.

이에 비해 화성은 결합이나 조직을 의미하는 그리스어의 「아르모니아(harmonia)」에서 유래된 용어로 화음현상이 갖는 특별한 효과와 그런 효과들이 음악적 성취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내용 모두를 포함한다. 화성은 음악적 수직(垂直)구조로서의 화음과 수평(水平) 진행인 리듬의 복합체이다. 화성적 진행은 선율과 리듬의 배경을 이루고 음색의 효과를 변화있게 나타내는 특성을 만든다. 화성은 여러 성부로부터 생성되는 음향적 결과에 의한 조화이다. 화성의 사용으로 음악은 비로소 입체적 표현능력을 가지므로 음악예술은 3차원의 예술로 완성되어 공간적 확대가 이루어 진다.

화성은 화음간의 관계에 관한 체계로 설명된다. 화음은 개별적 현상이며 화성은 화음의 종합적 현상으로 화음의 음악적 진행의 결과이다. 따라서 개별적 현상으로서의 화음은 시간적 요소를 포함하지 않는 순수한 공간적 요소에 불과하므로 충분한 음악적 의미를 담지 못하며, 개개의 고립상태의 화음이 구체적인 음악적 요소가 되기 위해서는 화음현상과 음악예술의 본질이라 할 수 있는 시간적 요소의 효과적인 결합이 필요하며 그 결과는 일정한 원칙에 의한 화음들의 연속적 흐름(진행)으로 나타나며, 이와같은 음악적 진행원칙에 의한 화음의 연속진행이 화성이다. 화음이 시간적 요소와 결합하여 화성진행을 이룰 때 비로소 긴장(緊張)과 이완(弛緩)의 조화로운 교차(交叉)를 만들어 낼 수 있고 감정의 여러가지 진폭을 표현하는 등 완전한 음악적 의미를 담아낼 수 있다.

협화(協和, 어울림, consonance), 불협화(不協和, 안어울림, dissonance) 등 화음의 종류에 따라 각 화음의 긴장도의 종류와 정도는 각 개별화음의 고유한 성질이므로 어느 정도 절대적 의미를 갖는 것이지만, 이와는 달리 화성에 있어서는 그 흐름속에서 화음 상호간의 관계가 설정되는 것이므로 화성적 조직 내에서의 개별화음의 의미나 긴장도는 상대적인 것이며, 이런 흐름내에서 비로소 화음의 긴장도가 악곡의 구성에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 것이다.

음악의 3요소 중 리듬과 선율은 다분히 자연으로부터 얻어진 보다 근원적인 요소라고 한다면 화성은 인간의 순수한 지적개념이 체계화 되면서 점진적인 발전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다 인위적 결과라 할 수 있다. 즉, 화성은 인간의 지적능력이 창조한 음악적 공간인 것이다.

화성을 제외한 모든 음악적 요소는 시간진행에 의한 횡적(橫的) 연계관계인 수평적 구조이지만 화성은 유일한 종적(縱的), 동시적(同時的) 관계로 수직구조이다. 화성적 요소에 의해 음악예술은 수평과 수직의 구조적 틀을 완성하여 시(時)·공(空)을 아우르는 3차원의 세계를 표출한다.  

시간적 단위에 따른 수평적 개념의 선율적 요소와 공간적 구축에 의한 수직적 개념의 화성적 요소는 외견상 별개의 것으로 여겨지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 일반적인 경우에서 두 개념은 서로 공동자원, 공통의 재료를 사용(아래 악보 a, b)하므로 서로 간에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는다. 화성은 자체내에 선율적 내용을 내포하고 있으며, 선율진행은 이미 화성적 의미를 포함하는 음의 흐름이다.  

1) 위 악보 a에서  


가) 악보 (가)는 ‘c’, ‘e’, ‘g’음(音)의 수직적 현상으로 C조의 으뜸화음(Ⅰ화음)을 구축하고
나) 악보 (나)는 ‘c’, ‘e’, ‘g’음의 수평적 진행 현상으로 선율을 형성하므로,
다) 악보 (가)의 화성적 요소와 악보 (나)의 선율적 요소는 결국 같은 재료인 공통의   ‘c’, ‘e’, ‘g’음을 사용한다.

따라서 선율과 화성은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이해되며, 같은 재료를 취급하는 방법상의 차이에 따라 선율적, 화성적 요소로 구분된다.

2) 위 악보 b에서

가) 악보 (나)에서 (ㄱ)의  ‘d’음과 (ㄴ)의  ‘f 음은 선율의 원활한 진행(순차적 진행)을 위해 장식적으로 사용된 음으로 이를 「비화성음(非和聲音, non harmonic tone)」이라 하며,
나) 따라서 이를 제외한 선율적 실체(實體)는 ‘c’ ,  ‘e’,  ‘g’음이다.
다) 그러므로 악보 b의 화성적 배경은 악보 (가)와 같이 C조  ‘c’,  ‘e’,  ‘g’음 구성의 으뜸화음(Ⅰ화음)으로, 전항 1)의 가), 나)항과 같은 결과를 가져온다.
라) 결과적으로 위 악보 b 역시  전항 1)항과 같은 결론에 이른다.

3) 18세기 초엽에 작곡가 라모(Jean Philippe Rameau, 1683∼1764, 佛)가 “화성이야말로 선율의 모체이다.”라고 역설한 것은 화성의 중요성을 나타내기 위한 과장된 의미가 있지만 이것은 결국 화성과 선율의 불가분한 관계를 나타내는 말이라 할 수 있다. 위 악보 a, b의 경우에서와 같이 화성적 구조는 수직, 수평 양면에서 동시적 기능을 수행하므로 화성현상은 기본적으로 선율적 요소를 포함하며 화성은 선율과의 일치성에서 성립한다.
  
4) 화성은 화음의 리듬적 현상임과 동시에 선율과의 일치성을 함께 포함하므로 음악의 3요소는 서로 불가분의 관계이며, 모든 음악진행은 리듬, 선율, 화성의 총체적 결합으로 이해해야 한다.

5) 시간 예술의 속성에 의한 리듬, 선율의 요소가 형성하는 수평적 일차원의 세계에 공간적 수직 구조에  의한 화성은 다원적 세계에서 음악의 다의성(多義性)을 갖게 하는결정적인 힘을 갖게하는 원천이다.

 
 어웨이던 음악지식백과, Awadon Encyclopedia of Music Knowledge, 사단법인 한국기타문예원 음악학 연구소
 
 ⓒ (사)한국기타문예원 음악학연구소 & www.awado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글   음악의 요소(5) ; 2. 부수적 요소
다음글   음악의 요소(3) ; 1. 음악의 3요소/2. 선율
 
 
   
음악지식쇼핑 공익채널 어웨이던  음악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