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메인바로가기
전체글보기   음악의 이해     음악이론     기능이론     Column  
 
  카페정보
운영자 awadon
공개카페 개설 2015.02.03
음악사
음악통론
음악의 개관과 이해
음악의 설계
악기론
음악용어
전문용어 해설
FINALE 강좌
Cakewalk 강좌
배음·음향학
녹음·음향기기
추천링크
☞ 악기를 배워보자!
☞ 사이버자격교육과정
 
TODAY:333명 TOTAL:1825125명
음악지식쇼핑게이트 어웨이던
 


- ⓒ (사)한국기타문예원 음악학연구소 & www.awado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악기론
작성자  한국기타문예원 작성일  2015.02.25 11:23 조회수  2979  추천  1
제목  3. 악기론(7), 1. 악기의 분류(7)/2. 현악기군(6), 5) 하프    
첨부파일 : f1_20160509215259.jpg
 
 
5) 하프(harp)

틀에 많은 현(絃, 줄)을 치고 긁어서 소리내는 발현악기(撥絃樂器)로, 온음계로 조현(調絃, tunning)되는 악기이며, 현의 수와 구조는 종류에 따라 다르다. 현의 조율은 하아프의 목(neck)의 오른손 쪽에 나란히 있는 편에 나사를 끼워서 행하게 되어 있다. 이 조율은 악곡 도중에 행하여지는 경우도 있고, 왼손으로 음을 연주하면서 행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하프는 보통 서양음악에서 쓰이고 있는 하프(harp)를 가리킨다. 좌우 두 손으로 연주되며 넓은 음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큰보표를 사용한다. 현의 수는 46~47 현으로 되있으며, 높이는 170~185cm, 넓이는 100cm정도 이며, 무게는 35~38kg 정도이다.

중앙 C현부터 그 위의 현은 오늘 날에 있어서는 나일론으로 된 줄을 사용한다. 그 밖의 현은 거트(gut)제로 된 가장 낮은 쪽의 11개 줄에는 철사줄이 감겨져 있다. 주자가 현을 분별하기 쉽도록 해 주기 위하여 철사를 감지 않은 C(다)현에는 빨강색을, F(바)현에는 파랑색을 칠하게 되어 있다.

하프에는 현의 피치를 바꾸기 위한 7개의 페달이 부착되어 있다. 하프의 조율은 연주 중에는 거의 불가능하며, 또 하프에서 중요한 역활을 하는 페달은 음()의 피치(pitch) 자체를 변화 시키는 것이 아니라 반음을 올려주고 내려주고 하는 역활을 하며 페달로서 조성의 변화를 표현해준다. 페달은 왼쪽으로부「D-C-B- E-F-G-A」의 순으로 되어있으며, 왼쪽에 3개, 오른쪽에 4개가 있는데 왼쪽 것은 「D,C.B」음(音) 페달이고, 오른쪽의 것은 「E,F,G,A」음 페달이다.  

또 페달을 이용한 이명동음(異名同音, enharmonic)의 연주는 하프의 특징적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연주시 양손을 사용하며, 양손 다 새끼 손가락은 사용하지 않는다. 오른 쪽 어깨에 악기를 기대고 현의 중앙부분에 손을 대고 연주한다. 발은 항상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는 위치에 두어 페달 변화에 적응한다.

하프는 사냥할 때 쓰는 활(弓)의 줄을 튕긴 데서 유래된 것이라고 하며 악기 중에서 그 기원이 가장 오래되었다. 발생지는 분명치 않으나 수메르, 바빌로니아, 이집트 등의 부조(浮彫)나 장식화에 많이 그려져 있어 기원전의 모양을 알 수 있다. 오늘날 유럽의 하프는 중세 초기에 시리아의 하프가 아일랜드로 건너가 민스트렐(Minstrel)에 의해 유럽 전역에 전파되었다는 설이 유력하며 1430년 무렵에 나타난 고딕 하프형이 근대 하프의 기본형이 되었다고 한다.

17세기 무렵까지 하프는 반음을 낼 수 없었기 때문에 한정된 음악만 사용할 수 있었으나 17세기 말에 수동(手動) 후크(hook)로 현의 길이를 변화시켜 반음을 높게 하는 방법이 고안되고 18세기 전반에는 페달로 이것을 조작하는 기구가 발명되어 싱글 액션하프가 만들어 졌다.

하프가 오케스트라에 쓰인 것도 17세기 초엽, 몬테베르디의 오페라, 「오르페오」부터이며 그 후 하이든, 헨델, 모차르트, 베토벤 등도 이 악기의 작품을 남겼다.

1600년대 말의 후크 하프를 거치면서 더블 액션 하프로 발전되었다. 1810년 무렵에 프랑스의 에라르가 한 개의 현으로 ♭, #, ♯ 의 세 종류의 음높이(音高)를 낼 수 있는 기구를 발명하여 반음 연주를 손쉽게 할 수 있는 더블액션 하프가 유럽에서 완성되어 현대 하프의 바탕이 되었다. 악기의 기능적인 발달로 인해 낭만시대의 하프의 기능이 증가 되어 하프를 위한 작곡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근대적인 하프가 사용된 시초는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으로, 19세기 후반 이후에 고도의 예술적 작품이 나타났다.

음역은 C♭에서 4점 옥타브인 G#에 이르고 줄은 47개가 보통이다. 또 옥타브 7현(絃)으로, 온음계적으로 C♭조 장음계로 조현(調絃)되며, 반음변화는 통 아래의 7개의 페달로 조정한다. 상(上), 중(中), 하(下)의 3단계로 움직이며 상(上)이 ♭, 중(中)이 ♮, 하(下)가 #으로 되어 있다. 글리산도(glissando)주법이 특징적인데 우아하고 화려하며, 하모닉스(harmonics) 주법도 있다. 그리고 아르페지오 주법으로 장식적인 음을 화려하게 한꺼번에 연주할 수 있다.

하프는 사냥할 때 쓰는 활의 줄을 튕긴 데서 유래된 것이라고 하며 악기 중에서 그 기원이 가장 오래되었다. 17세기 무렵까지 하프는 반음을 낼 수 없었기 때문에 한정된 음악만 사용할 수 있었으나 그 후 많은 개량이 이루어져 오늘 날에 와서는 Cb장조의 전음계로 조율된 47개의 줄로 되어 있는 더블 액션의 전음계적 하아프가 사용된다.

 
 악기론 2-e:맑고 청아한 음색의 낭만악기. 하프(harp):사단법인 한국기타문예원 음악학 연구소
 
 ⓒ (사)한국기타문예원 음악학연구소 & www.awado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글   3. 악기론(8), 1. 악기의 분류(8)/2. 현악기군(7), 6) 기타
다음글   3. 악기론(6), 1. 악기의 분류(6)/2. 현악기군(5), 4) 콘트라 베이스
 
 
   
음악지식쇼핑 공익채널 어웨이던  음악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