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메인바로가기
전체글보기   우쿨렐레     기타/Guitar     기타렐레     악보자료실     연주레시피  
 
  카페정보
운영자 awadon
공개카페 개설 2013.02.09
무비 커리큘럼 
한국어
日本語
English
초보강좌 
악기파트 명칭
줄/현 조현하기
손톱 가꾸기
손가락 번호
새내기 교실 
기본 3화음-고위화음
기본 3화음-개방화음
지판 익히기(외우기)
반주법 
율동적 반주법
화성적 반주법
선율적 반주법
즉흥반주
연주법 
단선주법
복선주법
즉흥연주
기능훈련 
왼손기능훈련
오른손 기능훈련
두뇌훈련 
기초음악이론
기초기능이론
깨알 Tip
추천링크
☞ 음악지식백과
☞ 사이버자격교육과정
 
TODAY:685명 TOTAL:440689명
음악지식쇼핑게이트 어웨이던
 
줄/현 음높이 맞추기 (조현법)
 

1. 조현법 및 조율법

가. 조현법 Tuning

각 현의 음고(Pitch)를 조정하는 방법을 ‘조현법’(Tuning) 또는 ‘조율법’(Temperament)이라 한다. 엄밀히 말한다면, 조율법은 광의적 음계 개념으로서 조현법의 이론적 근거가 되는 옥타브 분할방법 내지 악음 배치방식을 말하는 것이므로, 악기 현을 조정하는 방식/방법은 ‘조현법’이라 해야 할 것이다.



조현법에는 표준/정격 조현법과 변칙/변격 조현법이 있는데, Guitar/기타 개방현에 대한 표준 조현법은 아래 표에서 보는 바와 같다.

제1현

제2현

제3현

제4현

제5현

제6현

음명

E4음

B3음

G3음

D3음

A2음

E2음

C조 계명

Mi/미

Ti/티(시)

So/소(솔)

Re/레

La/라

Mi/미

 ‘조율법’(Temperament)이라 함은 악기 조율법(Tuning)과는 구별되는데, 초기 음악이론이 악기-발달사와 궤를 같이 하는 것처럼 조율법 개념도 악기-조현법에 기원을 두고 있긴 하지만, ‘12음-평균율’ 등의 ‘조율법’은 좁은 의미의 ‘Scale/음계’(7음계-5음계 등)가 성립될 수 있는 전제조건을 말한다. 예컨대 ‘12음-평균율’이라 함은 한 옥타브의 음역을 균등한 간격으로 12개로 분할한 것으로서 ‘반음계’라고도 하며, 이 경우에 음계란 말은 넓은 의미로 쓰인 것이다.

  말하자면 7온음계-5온음계 등을 일컫는 협의적 음계에 대하여, ‘12음-평균율’은 그 모집합인 ‘12음계/반음계’라는 의미에서 광의적 음계가 된다. 따라서 12음-평균율/12음계 내에서 여러 7음계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인 바, 그 중에는 전통적/음악사적인 것도 많이 있지만 인위적인 것도 있을 수 있다.

  1) 자동 조율/조현 방법

  ‘Tuner/튜너’는 정조기(整調器)를 의미하지만 보통 ‘조율기/조현기’로 불린다. 요즘은 디지털-조현기를 많이 사용하며, 그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새내기가 유념할 점은, 현이 느슨하게 풀려있는 상태에서는 조현기가 표시하는 의미를 알기 어려우므로, 현을 왼쪽으로 어느 정도 감아준 상태에서 조현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예컨대 제1현은 E음으로 조율/조현 되어야 하는데, 만일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제1현 E음보다 낮은 음인 제2현-B음이나 제3현-G음 근처에 있는 음으로 표시되는 경우에는 반시계(왼쪽) 방향으로 현을 더 감아준 후에 조현해야 한다.



아래는 제1현 E음보다 조금 낮거나 조금 높은 경우를 보여준다.



아래는 제1현이 표준음고와 일치하는 상태로 정확히 조현된 모습이다.



아래는 제2현이 그 표준음고인 B음으로 정확히 조현된 상태를 보여준다.



아래는 제3현이 그 표준음고인 G음으로 정확히 조현된 상태를 보여준다.



아래는 제4현이 그 표준음고인 D음으로 정확히 조현된 상태이다.



아래는 제5현이 그 표준음고인 A음으로 정확히 조현된 상태이다.




아래는 제6현이 그 표준음고인 E음으로 정확히 조현된 상태이다.



2) 수동 조율/조현 방법


수작업으로 조율/조현하려면 우선, 부분적이나마 절대음감이 있어야 한다. 제1현의 표준음고인 E4음은 기준음이 되므로, 연주자는 E4음에 대한 절대음감이 필요한데, 이는 후천적인 훈련으로도 가능하다.

 제1현 개방현을 절대음감에 의존하여 E4음으로 맞춘 후, 아래에서 보는 바와 같이 프렛-5-제2현 위치의 음이 청음감각으로써 E4음={프렛-5, 제2현}이 되도록 조율/조현한다. 이를 가로(x축:프렛)-세로(y축:현) 2차원 평면상의 좌표로 나타내면 ‘E4음/2현={5,2}’로 표현/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프렛-4-제3현 위치(4,3)는 B음이므로 2현-개방현 음과 같은 음고가 되도록 조현할 수 있고, 프렛-5-제4현 위치(5,4)는 G음이므로 제3현 개방현에 맞출 수 있다. 이 와 같은 방법으로, 프렛-5-제5현 위치는(5,5)는 D음이므로 제4현 개방현에 맞출 수 있고, 프렛-6-제5현 위치는(6,5)는 A음 이므로 제5현 개방현에 맞출 수 있다.

   
음악지식쇼핑 공익채널 어웨이던  악기를 배워보자!